본문 바로가기
아이언정경제이야기

7월부터 DSR 규제 강화 예정대로 시행...부동산 DSR 계산기로 미리 계산하는 방법 알아보기

by 아이언정 2022. 5.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이언정입니다~

 

오는 7월부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강화를 예정대로 시행한다고 하는데요 내용도 알아보고 부동산 DSR 계산기로 계산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 DSR 규제 대상 확대를 예정대로 시행한답니다

 

2022년 1월부터는 DSR 2단계 규제로 빌린 돈이 총 2억원을 넘는 사람의 DSR을 40%로 제한하고 있는데요~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DSR을 완화하거나 아니면 더는 강화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지만, 정부는 작년 10월 말 발표했던 '7월 DSR 규제 강화' 조치를 그대로 실행키로 했습니다.

 

금리 인상으로 가계의 이자 부담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 정밀한 정책 설계 없이 DSR을 완화할 경우 가계부채 부담만 더욱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도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 부처는 오는 7월부터 3단계 DSR 규제가 시행되면 빌린 돈이 총 1억원을 넘는 사람도 DSR을 40%로  제한하는 조치를 예정대로 실시할 계획이랍니다. 기존에 대출 받은 돈이 있으면 DSR 제한으로 인해 추가 대출이 어려워졌습니다.

 

 

DSR(Debt Service Ratio-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은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의 연 소득 대비
갚아야 할 원리금(전체 금융 부채의 원리금 상환액) 비율을 말합니다. 

 

 

 

예) 연 소득이 5,000만원이고 1년 동안 갚아야 하는 상환액(원금+이자)이 2,500만원이라면 DSR은 50% 입니다. DSR 규제가 50%라고 한다면 소득이 적은 사람은 앞으로 돈을 빌리기 아주 어렵게 됩니다.

 

 

 

DSR 계산기

나의 총 대출금액과 원리금을 알고 있다면 위와 같이 미리 계산을 해볼 수 있지만 보다 정확하고 편리하게 내 DSR을 확인하려면 부돈산 DSR 계산기를 활용해 보세요. 

 

 

부동산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계산기
http://부동산계산기.com/DSR 실행하기
② 부동산계산기에서 연소득을 입력해 주세요.
③ 본건을 포함, 가지고 계신 모든 대출을 입력하세요.

 

 

 

하나원큐 DSR 계산기
① 하나원큐 앱 실행 후 로그인 해주세요.
② 메뉴에서 DSR 계산기를 검색해 주세요.
③ 신청할 대출 선택 후 소득금액, 대출신청금액 등 작성 후 결과 확인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④ 이제 얼마나 대출이 가능한지(예상 DSR) 확인해 주세요.
⑤ 한도확인 클릭 시, 대출 신청까지 가능합니다.

 

DSR 규제 강화로 부동산 업계는 5, 6월에 분양하는 단지에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수요들이 대거 몰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부동산 업계 한 관계자는 “금리와 원자재값 등 여러가지 외부 요인으로 인해 분양가 상승이 불가피한 가운데 대출 규제 완화만 기다리던 수요자들의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며 “DSR 3단계 규제 시행까지 2개월도 남지 않아 발등에 불이 떨어진 수요자들이 7월 전 분양하는 단지로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오는 7월부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강화를 예정대로 시행한다고 하는데요 내용도 알아보고 부동산 DSR 계산기로 게산하는 방법도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되셨길 바랍니다.

윤석열 정부가 안정된 부동산 정책을 내놓길 바랍니다~

아이언정이었습니다~
건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