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언정경제이야기

원숭이두창 감염경로... 바이러스 발생국가 여행지 조심... 원숭이두창 관련주 백신은?

by 아이언정 2022. 6.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이언정입니다~

 

▶원숭이두창 감염경로 알아보아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발생국가(영국, 스페인, 포르투갈, 독일, 프랑스, 캐나다, 미국 등)여행지 조심해야겠어요
▶원숭이두창 관련주(파미셀, HK이노엔,  차백신연구소, 녹십자홀딩스, 녹십자엠에스, 미코바이오메드, 켐온, 진매트릭스, 동구바이오제약, 신풍제약 등)주가는?

 

 

 

원숭이두창 감염경로

원숭이두창 바이러스(Orthopoxvirus) 감염경로, 이는 1958년 덴마크의 한 연구실에서 사육되던 필리핀원숭이(Macaca fascicularis)에게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당시 이 원숭이가 천연두(두창)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면서 '원숭이두창'이라는 이름이 붙게 된 것입니다. 

 

원숭이두창 감염경로... 사람 간 감염 원인은 1970년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처음 발견됐으며, 이후 인근 지역에서 감염이 이어지면서 현재 서부·중부 아프리카 지역의 풍토병이 된 상태입니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원숭이두창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원숭이두창 Monkeypox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인수공통감염병으로, 세계적으로 근절이 선언된 ‘사람 두창(천연두)’과 유사하지만 전염성과 중증도는 낮은 바이러스성 질환인데요~ 최근 북미와 유럽을 넘어 중동에서까지 원숭이두창이 발견돼 방역당국이 비상에 걸렸습니다. 

 

한국 질병관리청은 22일 “아직 원숭이두창이 한국에서 발견된 환자는 없지만, 대비를 위해 검사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습니다.

 

 

 

 

 

원숭이두창 동성애가 원인?

 

 

 

원숭이두창은 지금까지는 동성과 성관계를 가진 남성 사이에서 감염 사례가 두드러진것으로 나타났답니다.

 

영국 보건 전문가들은 영국과 스페인, 포르투갈 등에서 확인된 감염자들 대다수가 동성애가 원인으로 확인되자 원숭이두창이 동성애간 성관계를 통한 감염 여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오예왈레 토모리 전 나이지리아 과학아카데미 원장은 “나이지리아에서 원숭이두창이 동성애 성관계를 통한 전파 사례 보지 못했다”면서도 에볼라도 처음엔 성관계로 전파된다는 사실이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원숭이두창도 그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탈리아의 알레시오 다마토 라치오주 보건국장은 원숭이두창 질병을 동성애 성병을 원인으로 보기는 이르다고 평가했습니다.

[출처:중앙일보]

 

 

 

 

원숭이두창이 확인된 국가

 

 

최근 북미와 유럽을 넘어 중동에서까지 원숭이두창이 발견돼 방역당국이 비상에 걸렸습니다. 


한국 질병관리청은 22일 “아직 원숭이두창이 한국에서 발견된 환자는 없지만, 대비를 위해 검사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습니다.

 

 

원숭이두창은 원숭이두창은 5월 31일 현재까지 31개국에서 473명의 확진자와 136명의 의심자가 보고되었으며 5월 이후 영국, 스페인, 포르투갈, 독일, 프랑스, 캐나다, 미국 등 풍토병이 아닌 국가에서 이례적으로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원숭이두창 발생국가를 방문 또는 여행하는 국민들에게는, 현지에서 유증상자 및 설치류 등 야생동물과의 접촉을 피하고,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개인위생수칙과 안전여행수칙의 준수를 당부했습니다.

 

또한, 귀국 후 3주 이내 발열, 오한 그리고 수포성 발진 등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1339로 문의하여 안내받으시기 바라며, 이러한 증상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해외여행력을 의료진에게 알리는 등 감염예방행동수칙을 준수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원숭이두창 증상

 

 

원숭이두창 증상은 천연두와 비슷하게 발열, 두통, 근육통, 요통, 림프절 비대, 오한, 허약감 등을 시작으로 1∼3일 후에 얼굴을 중심으로 발진 증상이 나타나며 점차 몸의 다른 부위로 발진이 확산됩니다.


구진성(丘疹性, 경계가 뚜렷하고 언덕과 같이 조직이 융기된 발진의 한 증상) 발진의 경우 수포나 농포 등으로 진행되는데,  특히 손에는 수포성 발진과 함께 심한 가려움증이 나타납니다. 

 

원숭이두창 잠복기는 보통 6~13일이며, 발현된 증상은 약 2~4주간 지속됩니다.  

 

 

 

 

원숭이두창 전염

 

 

원숭이두창 전염은 설치류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원인 바이러스 감염경로는 사람의 피부, 호흡기, 점막을 통해 체내로 들어오면 감염이됩니다. 


또 원숭이두창는 바이러스에 전염된 동물이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건을 통한 전파가 가능하며, 사람 간에는 병변·체액·호흡기 비말 및 침구와 같은 오염된 물질과의 접촉을 통해 감염됩니다. 

 

원숭이두창 감염경로...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원숭이두창 발생지역의 동물과 접촉을 피하고, 아픈 동물의 서식지 및 물건과의 접촉을 자제해야 합니다. 또 감염된 환자의 경우 격리 조치를 행해야 하며, 환자 보호 시에는 개인보호구를 착용해야 한다. 

 

 

 

원숭이두창 치명률

 

 

 

원숭이두창은 일반적으로 자연 회복되나, 주로 의료 환경이 낙후된 아프리카에서 발생하고 있어 치명률은 최대 10%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원숭이두창 치명률은 3~6% 내외입니다.

 


원숭이두창은 일반적으로 치명률이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비풍토병 지역의 경우 아직 사망자는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원숭이두창 백신

 

원숭이두창의 진단은 ELISA, 항원검사, PCR(유전자검출검사), 바이러스 배양 등으로 이뤄집니다. 


원숭이두창 치료의 경우 전용 백신 치료제는 없고, 시도포비어(Cidofovir), 브린시도포비어(Brincidofovir), 타코비리마트(Tecovirimat), 백시니아 면역글로불린(Vaccinia immounoglobulin) 등 항바이러스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숭이두창 백신으로는 천연두 백신이 원숭이두창을 85% 정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엔 이 백신이 3500만명분 가량 비축돼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질병청은 "원숭이두창과 천연두는 다른 종류의 감염병이기 때문에 해당 백신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을지 전문가 의견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원숭이두창 관련주

 

원숭이두창이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원숭이두창 관련주가 투자자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원숭이두창 관련주로는 파미셀, HK이노엔,  차백신연구소, 녹십자홀딩스, 녹십자엠에스, 미코바이오메드, 켐온, 진매트릭스, 동구바이오제약, 신풍제약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특히 차백신연구소는 B형간염 치료 백신 및 대상포진 백신을 개발 중이며 원숭이두창 및 급성간염 치료 관련주로 주가가 8,000원대 중반에서 9,000원대 중반으로 큰 폭으로 뛰었습니다. 

 

지난달 27일 종가 6930원이었던 주가가 지난달 30일부터 상승해 종가가 8,640원이었습니다. 종가는 지난 2일 9,200원, 지난 3일 9,610원으로 상승세입니다.

 

 

▶원숭이두창 감염경로... 발생국가 (영국, 스페인, 포르투갈, 독일, 프랑스, 캐나다, 미국 등) 여행 조심히 다녀오세요~

 

▶원숭이두창 관련주... (파미셀, HK이노엔,  차백신연구소, 녹십자홀딩스, 녹십자엠에스, 미코바이오메드, 켐온, 진매트릭스, 동구바이오제약, 신풍제약 등) 옥석을 가려야~

 

건행!

댓글